Amazon Pinpoint
이메일, 앱 푸시알림, SMS 문자 및 음성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라이프사이클 관리
고객 참여 및 활동(구매 등) 활동, 선호도 등 사용자 행동을 확인할 수 있는 분석 제공
콘텐츠 및 채널, 참여 시기에 관한 예측을 생성해줌
서울 리전에는 아직 SMS 기능은 추가되지 않음 (이메일, 앱 푸시알림만 가능)
국내 발신 번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커스텀 채널을 통해 서드 파티 솔루션을 도입하는 방향 고려
Email
보내기 전에 송신자 및 수신자 이메일의 자격 증명 과정이 필수적
email verification 과정 이후 활성화 가능
24시간 동안 최대 200개의 메시지, 초당 최대 1개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할당량 증가 요청으로 제한 풀 수 있음
와일드 카드 로컬 부분 표기법 지원 (ex> fred@domainfred+foo@domain
)
Pinpoint 수신자가 열었거나 클릭한 이메일을 자동으로 추적
AWS Server에서 호스팅되는 이미지를 이메일 끝에 추가
이메일의 모든 링크를 AWS에서 호스팅하는 도메인을 참조하는 링크로 구성함
AWS 호스팅 도메인 전송 이후 목적 위치로 리디렉션됨
SMS 문자는 SNS와 거의 동일
푸시알림
자격 증명 필요 (APN, FCM 등)
기본적으로 초당 25,000개의 메시지 발송 가능하면 할당량 증가 요청 가능
세그먼트
운영체제 및 모바일 유형과 같은 데이터 기반으로 동적 세그먼트 정의 가능
아래와 같은 csv 및 json 파일을 가져와서 세그먼트 생성 가능 (정적)
ChannelType,Address,User.UserId,User.UserAttributes.FirstName,User.UserAttributes.LastName,User.UserAttributes.age,User.UserAttributes.isActive
EMAIL,Raymond+pinpoint1@emaildomain.com,userid1,Raymond,Phillips,35,TRUE
EMAIL,Sue+pinpoint2@emaildomain.com,userid2,Sue,Sherman,31,FALSE
EMAIL,Mark+pinpoint3@emaildomain.com,userid3,Mark,Price,28,
세그먼트 가져오기 외에 위 csv 예시(이전에 업로드한 사용자의 열 참조)의 isActive
속성을 활용하여 활성/비활성 사용자에 대해 세그먼트 분류 가능
메시징 캠페인
세그먼트 단위별로 지정해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음
시점 선택 가능
특정 시간
이벤트 발생 시
고객이 불편한 시간에 메시지 보낼 수 없도록 전송 중단 시간 설정 가능
메시지 템플릿 사용 가능
개인화된 콘텐츠 명시 가능 (ex> Hi {{User.UserAttributes.FirstName}}, congratulations on your new {{User.UserAttributes.Activity}} record of {{User.UserAttributes.PersonalRecord}}!
)
개인화된 콘텐츠 추가
버저닝 가능
여정(Journey)
특정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시작해서 메시지를 보내거나 행동에 따라 그룹핑을하는 activity를 추가하는 여정을 생성할 수 있음
여정의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지정할 수 있음
multivalidate split
분기로 이메일 클릭/ 이메일 오픈 / 수신 거부 등의 분기 처리 가능
비활성화 유저 독촉 : Yes/no split
을 통해 특정 로직이 지나간 후에 기존 세그먼트의 유저가 그대로 남아 있는지 확인 가능 (동일 세그먼트로 조건 평가를 추가하면 됨)
시작 이후 각 분기별 지표 확인 가능
Pinpoint vs SES
많은 수의 트랜잭션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 SES가 유리
Reference